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총평
대다수의 독자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이 우선순위인 책으로 보인다. 이상적인 사례를 나열하며 그것을 ‘하버드의 정신’이라는 프레임을 씌우는 과정이 반복된다. 저자의 독창적인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았지만, 일부 부분에서는 나의 가치관을 돌아볼 수 있었다. 특히 겸손에 대한 부분은 내가 그 동안 생각해온 겸손의 의미와는 다른 시각을 제시해주었다.
겸손이란 지금껏 나를 낮추는 것이라 생각해왔으나,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겸손은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높일 줄 아는 것이다.
되돌아보기
성격은 자아실현의 기반
꾸준하고 부지런한 배움은 천재를 만들고, 더 나아가 독보적인 자아를 만든다.
세상에서 가장 세심하고 이성적인 사람이란 곧 치밀한 성격의 소유자를 말하며, 이러한 성격의 소유자는 대개 성공으로 향하는 직행열차에 탑승하고 쉽사리 하차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겸손이 최고의 미덕이다
겸손이란 무엇일까? 바로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사람을 대하는 태도이자, 타인과 쉽게 어울리는 곰살가움, 자만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배움을 구하는 겸허함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겸손한 사람은 일의 핵심을 꿰뚫어볼 수 있기에 조급해하지 않고, 미래를 생각하기에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으며, 높은 곳에 있기에 자만하지 않는다.
실수는 허물이 될 수도 있지만, 나를 완성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큰 휴지통을 원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아인슈타인은 대답했다. “잘못한 것들을 몽땅 다 버릴 수 있어야 하거든요.”
기적을 낳는 끈기
끈기란 셀 수 있을 만큼의 시도가 아니라 쉼 없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 그리고 지금에 충실하라
나는 오늘 내 몸과 마음을 다해 하루를 살겠다. 내 인생 전체를 생각하지 않겠다. 하루에 열두 시간 일하는 것도 좋지만, 평생을 이렇게 보내야 한다면 나 자신조차 두려워진다. 오늘 나 자신에게 침묵할 시간 30분을 주어 내 인생에 대해 생각해보겠다.
지금 바로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행동은 빈말보다 강한 힘을 발휘한다. 말만 하지 말고 행동에 옮겨라. 중요한 건 실천이다.
당신이 붙잡을 수 있는 시간은 오늘 뿐이다. 오늘 한 시간이 내일 두 시간보다 가치 있다.
시간은 짜내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가장 중요한 일을 정해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은 당신이 어떠한 선택을 할 때 사소한 일에 간섭받지 않게 한다. 시간과 에너지를 가장 가치 있는 일에 사용하는 것은 곳 다른 사람보다 갑절 이상의 시간과 에너지를 얻는 것과 같다.
… 시간이 흐를수록 급한 일부터 하는 오류에 사로잡히고 마는데, 이런 습관이 생기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급한 불부터 끄는 느낌을 좋아하게 되어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부터 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을 단속할 수 있어야 타인을 통제할 자격이 생긴다
사장이 당신을 붙잡을 것을 바라지 마라. 당신이 드문 인재가 아니라면 말이다.
오늘날처럼 인재가 널린 상황에서는 당신이 없어도 세상은 여전히 돌아간다.
어떠한 일을 할 때에는 100퍼센트 마음을 다하라
마음을 100퍼센트 다해야 완수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머릿속으로 다른 생각을 해 주의력을 사방팔방으로 분산시킨다면 그 결과는 말하지 않아도 뻔하다.
한 번에 바라는 것이 많으면 마음이 분산되고, 마음이 분산되면 실패를 초래하며, 실패로 자신감을 잃으면 다시 마음이 혼란해진다.
일은 자아를 실현할 최고의 무대다
투철한 직업 정신의 최대 수혜자는 …. 사장도, 상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다.